"포스코·한국가스공사 미얀마 군부 관계 단절해야" 시민단체 촉구

"포스코·한국가스공사 미얀마 군부 관계 단절해야" 시민단체 촉구

 

포스코와 한국가스공사가 미얀마 군부와의 협력을 중단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지역 사회에서도 커지고 있다.

포스코 자회사인 포스코인터내셔널과 한국가스공사가 미얀마에서 진행 중인 가스전 사업이 미얀마 군부의 자금줄이 되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대구참여연대는 11일 성명을 통해 "경북 포항의 포스코와 대구 동구의 한국가스공사는 미얀마 군부와 관계를 단절하고 가스전 투자 철회 등 사회적 책임을 다하라"고 촉구했다.

지난 2월 1일 발생한 미얀마 쿠데타 이후 군부의 유혈 진압과 미얀마 시민들의 시민불복종운동이 100일째 이르는 가운데 현재 군·경의 폭력에 희생된 사망자가 800여 명에 달하고 있다.

지역 시민단체는 미얀마의 이러한 비극적인 상황 뒤에 미얀마 군부의 자금줄이 되는 한국 기업인 포스코와 한국가스공사가 있다고 지적했다.

미얀마 군부의 가장 큰 수입원은 석유와 가스로 포스코의 자회사 포스코인터내셔널은 한국가스공사와 함께 미얀마에서 슈웨(Shwe) 가스전 사업을 하고 있다.

미얀마 국영 석유가스기업(MOGE)과 합작 사업을 벌이고 있는데 포스코인터내셔널이 51%의 지분을, 한국가스공사가 8.5%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는 것이다.

MOGE는 미얀마 군부의 핵심 자금줄로 포스코는 수익금의 15%를 MOGE에 배당하는데 2018년 포스코가 MOGE에 지급한 배당금이 한화 2000억 원이 넘는 것으로 알려졌다.

사업 추진과정에서 강제이주, 토지몰수, 강제노동 등 미얀마군의 인권침해도 많았던 것으로 전해졌다.

쿠데타 이후 구성된 미얀마 연방의회대표위원회(CRPH)는 지난 3월 포스코에 공문을 보내 군부가 지배하는 MOGE에 가스판매 대금을 내지 말라고 요구했다.

또 유엔 미얀마 인권특별보고관이 MOGE에 표적 제재를 촉구하기도 했다.

이에 지역 시민단체는 포스코와 한국가스공사가 무고한 시민들을 학살하는 미얀마 군부와의 관계를 단절할 것을 촉구했다.

대구참여연대는 "포스코는 미얀마 가스전 사업을 통해 발생하는 배당금을 포함해 계약상 지급해야 하는 모든 대금의 지급을 유예하고 한국가스공사도 미얀마 가스전 사업에 대한 투자를 철회하고 공기업으로서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라"고 촉구했다.

이어 "한국가스공사는 공기업이고 포스코 역시 공기업의 오랜 역사가 있는 기업"이라며 "사기업이라도 국제사회의 사회적 책임이 있고 공기업이라면 그 책임은 더욱 막중하다"고 지적했다.

앞서 미얀마 민주주의를 지지하는 한국시민사회단체모임(미얀마 지지 시민모임)과 전국금속노동조합은 지난 4일 서울 강남구 포스코센터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포스코가 미얀마 군부와의 경제 협력을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추천기사

스페셜 그룹

대구 많이본 뉴스

중앙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