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쇼핑, '빅데이터' 활용 온라인 쇼핑 플랫폼 '롯데온' 출범

롯데쇼핑, '빅데이터' 활용 온라인 쇼핑 플랫폼 '롯데온' 출범

(사진=롯데쇼핑 제공)

 

롯데쇼핑이 롯데 유통 계열사의 7개 쇼핑몰의 온·오프라인 데이터를 통합한 온라인 쇼핑 플랫폼 ‘롯데온’을 28일 출범한다.

롯데쇼핑은 ‘롯데온’을 롯데 유통사업의 핵심 성장 동력으로 삼아 오는 2023년까지 온라인 매출 20조 원을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롯데온’은 고객이 자신의 취향에 맞는 상품을 쉽고 빠르게 구입할 수 있도록 구성한 쇼핑 플랫폼이다.

롯데멤버스 협업으로 국내 인구의 75%가량인 3900만 빅데이터를 활용해 고객의 행동과 상품 속성을 약 400여 가지로 세분화시키고 고객 개개인에 맞춘 상품을 추천한다.

구매 패턴이 비슷한 고객들의 데이터도 참고해 해당 고객이 관심을 가질 만한 제품을 제안하며 개인의 취향에 특화된 온라인 쇼핑공간을 선보인다.

‘롯데온’은 롯데가 보유한 전국 1만 5000여 개 오프라인 매장과 연동해 온라인과 오프라인 간의 경계 없는 쇼핑이 가능하다.

특히 기존의 온라인몰과 달리 오프라인 매장을 거점 삼아 다양한 배송 서비스를 선보인다.

고객이 단순히 빠른 배송보다는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서 상품을 받길 원한다는 점’을 고려해 오프라인 매장을 거점으로 활용한 적시배송을 적극 도입한다.

롯데마트 풀필먼트 스토어의 ‘바로배송’ 서비스, 슈퍼의 ‘새벽배송’ 서비스를 포함해 롯데그룹 내 7000여 개 매장의 ‘스마트 픽’ 서비스 중 원하는 배송 형태를 선택할 수 있다.

아울러 다양한 판매자들이 자유롭게 입점해 상품을 판매할 수 있다.

판매자와 상품을 평가할 수 있는 종합지표인 ‘온픽(ON Pick) 지수’를 활용해 건전한 판매자의 좋은 상품을 최상단에 노출한다.

또 인공지능이 분석한 온·오프라인 구매 트렌드 데이터도 판매자들과 공유해 판매자와 플랫폼이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상생 모델을 적용한다.

조영제 롯데쇼핑 e커머스사업부 대표는 “롯데온의 지향점은 검색창이 없는 온라인 쇼핑 플랫폼”이라며 “통합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 개개인에 집중해 고도의 상품 추천 서비스를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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