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주 사드 반대 단체 "환경영향평가 반대…협의회 절대 참여 않겠다"

성주 사드 반대 단체 "환경영향평가 반대…협의회 절대 참여 않겠다"

사드철회 성주대책위 제공사드철회 성주대책위 제공사드 반대 단체가 일반환경영향평가 반대 입장을 밝혔다.

사드철회 성주대책위원회는 7일 오전 경북 성주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소성리 사드와 미군기지의 영구화를 꾀하는 사드부지 일반환경영향평가에 반대한다"고 밝혔다.

대책위는 "2017년 4월 기습적인 사드체계 반입, 2017년 9월 사드 발사대 4기 추가 배치, 그리고 수십 차례에 걸친 대규모 공사장비와 골재 반입을 진행해놓고 이제 와서 환경영향평가를 하겠다고 한다"며 절차의 순서가 잘못됐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군인 수 백명 주둔과 사드 레이더 배치로 소성리 마을과 달마산 고지대의 환경이 파괴되고 있다며 사드 철회를 거듭 촉구했다. 이와 함께 주민들의 건강 악화 우려도 제기했다.

대책위는 "환경영향평가는 미군을 위한 것"이라고 지적함과 동시에 "사드기지 정상화는 주민의 생명과 안전을 충분히 예견되는 위험에 방치하겠다는 선언이며 기지 인근 성주와 김천의 주민들에 대해서는 국가의 책임을 방기하겠다는 선언"이라고 꼬집었다.

앞서 국방부는 환경영향평가를 진행하기 위해 평가협의회 구성을 위한 주민위원 추천을 성주군에 요청했다.

하지만 주민들의 반대가 워낙 심한 만큼 성주군은 평가협의회에 참여할 사람을 구하지 못해 답변을 미루고 있다.

대책위는 기자회견을 마친 뒤 성주군수와 면담하고 평가협의회에 절대 참여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재차 강조했다.

한편 이들은 수 년 전부터 주 1~2회 새벽 사드 기지에 공사 자재 등이 반입될 때마다 소성리 앞에서 저지 투쟁을 벌이고 있다.

추천기사

스페셜 그룹

대구 많이본 뉴스

중앙 많이 본 뉴스